산업
서울 도시제조허브서 '백년소상공인 육상전략' 발표
백년소상공인·전문가·유관기관 등 현장 의견 청취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 해외 진출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도시제조허브에서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간담회는 백년소상공인 대표와 로컬크리에이터, 관련 전문가와 협·단체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백년소상공인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대표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방향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중기부는 2018년부터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소상공인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백년소상공인 제도를 추진하며, 지난 7년동안 지역 대표맛집, 전통공예 소공인 등 2313개의 백년소상공인을 발굴·지원했다.
이에 중기부는 백년소상공인이 지역 상권의 중심축이자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해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을 마련했다.
중기부는 그간의 정책 추진현황과 성과를 분석한 결과, 백년소상공인 지정에 대한 브랜드 자부심과 매출성장 기여 등 사업참여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대표적인 성공사례 창출 등 질적 성장과 온라인·스마트화 및 해외 진출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지원체계를 고도화했다.
먼저 중기부는 백년소상공인 브랜드의 신뢰성과 가치 제고를 위해 지정 및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업체는 '명예 백년소상공인'으로 관리해 성공노하우 전수 등 백년소상공인 롤 모델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올해 7월 시행된 백년소상공인 법적 요건을 준용한 평가체계와 휴·페업, 행정처분 이력 등 사전·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문가 역량진단을 통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질적 성장을 강화한다.
아울러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상징성을 보유한 핵심 점포를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앵커 기업으로 육성하고 전국 및 글로벌 관광 상품화로 발전시켜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백년소상공인이 지역의 고유상권 구축 및 활성화 등을 주도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사업 등에 '상권활성화' 지원트랙을 신설하고, 소비자 관점의 브랜드 슬로건과 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홍보 이벤트를 추진해 국민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7년까지 글로벌 백년소상공인 100+ 육성을 목표로 제품 경쟁력 및 해외진출 의지 등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우수업체 100개사를 발굴해 수출 기업화 등을 집중 지원하고, 금융기관·공공기관·민간기업 등과 상생협력을 통해 KTX 역사 등에 전용매장 구축·입점 및 밀키트·가정간편식(HMR) 공동개발 등 유통·판로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관계부처와 협력체계도 더욱 강화해 위생등급제, 착한가격업소, 맛집지도 등 부처간 인증 연계지원과 공동마케팅 등을 함께 지원하며 정부가 인정하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백년소상공인 간 정보교류와 협업사업 발굴 등 현장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 협의체 구축과 성과공유 네트워킹 행사 등을 정례화하고,전통 가업과 숙련기술 등이 사장되지 않도록 예비 백년소상공인을 발굴·육성하는 기업승계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번 육성전략의 세부과제들을 실효성있게 추진해 백년소상공인들이 소상공인을 넘어 중소기업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새로운 100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아라고 말했다.
심지원 기자 s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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