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제품·서비스 경험 토대로 장애인 접근성 개선
19일까지 시각·지체 장애인 고객 참여자 모집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LG전자가 장애인 고객 접근성 개선을 위해 자사 가전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며 불편했던 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LG전자는 오는 19일까지 새로운 커뮤니티 '볼드 무브' 1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볼드 무브는 용기 있게(Bold) 실행하다(Move)라는 의미로, 장애인이 자신의 불편함에 대해 주도적으로 개선하려는 목소리를 내고, 다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변화를 만드는 용기를 갖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청은 LG전자 공식 인스타와 페이스북 채널의 링크를 통해 가능하며 1기 참가자는 시각·지체 장애인 대상으로 선발을 거쳐 26일부터 활동을 진행한다. LG전자는 1기를 시작으로 향후 청각 장애인과 비장애인 고객으로 모집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커뮤니티는 기수별 10명 내외의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해 의견과 경험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는 '포커스그룹 리서치'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원샷한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시각 장애인 김한솔 크리에이터와 '굴러라구르님' 유튜브 채널의 뇌병변 장애인 김지우 크리에티어 등도 참여한다.
참가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약 3개월 동안 제품 브랜드 해킹을 통한 접근성 개선 아이디어 도출 및 커뮤니티 활동 성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 등을 진행한다. 브랜드 해킹은 사용자가 제품을 창의적으로 바꾸거나 변경하는 활동이다.
LG전자는 참가자의 접근성 개선 아이디어 중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우수 아이디어 특허 출원을 지원하고, 비장애인 고객에게 장애인 접근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커뮤니티 활동 과정과 성과를 엮어 매거진으로도 발행할 계획이다.
이향은 LG전자 H&A CX담당은 "고객과 가까이 소통하고 그들의 다양한 목소리로 누구라도 차별이나 소외됨 없이 손쉽게 제품을 사용하도록 접근성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커뮤니티는 LG전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 일환으로 진행되며, LG전자는 이와 함께 장애인과 접근성 전문가로 구성된 '접근성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다.
심지원 기자 s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