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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최용재 기자]돈을 버는데 있어서 천재적인 능력을 보이고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의 다니엘 레비 회장. 그는 역사적인 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 개장을 이뤄냈고, 이로 인한 부가적인 수입이 엄청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토트넘은 EPL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구단으로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그런데 레비 회장도 아직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유니폼 스폰서다. 그 중 유니폼 브랜드와 계약은 클럽 수익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토트넘은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 유니폼을 입고 있다. 토트넘과 나이키의 계약은 연간 3000만 파운드(536억원)다. 매우 높은 수준의 계약이다.
하지만 EPL 라이벌 팀과 비교해서는 현격하게 적은 액수다. 세계적 클럽과 비교해도 마찬가지다. 토트넘의 유니폼 스폰서 액수는 EPL에서 6위, 세계로 따지면 11위다.
영국의 '데일리 메일'이 전 세계 축구 클럽 유니폼 스폰서 계약 금액을 공개했다. 이 매체는 "클럽의 축구 유니폼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단순히 경기장에 입는 옷 그 이상의 것이며, 패션의 아이템이 됐다. 이런 유니폼은 팬들에게 인기가 더욱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축구 문화에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많은 클럽들이 3가지 키트를 출시하고 있는 건, 유니폼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 클럽의 유니폼 계약을 보면 EPL이 거의 장악하고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아스널, 맨체스터 시티, 첼시, 리버풀 등 EPL 5개 팀이 주도를 하고 있다. EPL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푸마와 맨시티의 계약은, 푸마 기업 역사상 최대 계약이었다. 한편 토트넘은 영국에서 가장 좋은 경기장을 자랑함에도 불구하고, 경쟁자들보다 훨씬 뒤처져 있다. 5팀의 라이벌과 같은 수준이 아니다. 특히 북런던 라이벌 아스널과 격차는 놀랍다"고 덧붙였다.
실제 금액을 살펴보면, EPL 1위는 맨유로, 1년에 9000만 파운드(1608억원)를 벌어 들인다. 토트넘보다 3배를 더 벌고 있다. 이어 아스널이 7500만 파운드(1340억원)으로 2위, 맨시티가 6500만 파운드(1162억원)로 3위, 첼시와 리버풀이 각각 6000만 파운드(1072억원)를 기록했다. 첼시와 리버풀이 토트넘보다 2배 더 벌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봤을 때 1위는 역시나 스페인 명가 레알 마드리드다. 이 클럽은 1억 1000만 파운드(1966억원)를 기록했다. 2위는 레알 마드리드의 최대 라이벌 바르셀로나로, 1억 파운드(1787억원)를 벌고 있다. 이강인의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은 6800만 파운드(1215억원)로 5위, 김민재의 독일 바이에른 뮌헨이 4250만 파운드(759억원)로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유럽 유니폼 스폰서 금액 TOP 11
1.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 1억 1000만 파운드(1966억원)
2. 바르셀로나(스페인) : 1억 파운드(1787억원)
3.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 : 9000만 파운드(1608억원)
4. 아스널(잉글랜드) : 7500만 파운드(1340억원)
5. 파리 생제르맹(프랑스) : 6800만 파운드(1215억원)
6. 맨체스터 시티(잉글랜드) : 6500만 파운드(1162억원)
7. 첼시(잉글랜드) : 6000만 파운드(1072억원)
7. 리버풀(잉글랜드) : 6000만 파운드(1072억원)
9. 유벤투스(이탈리아) : 4600만 파운드(822억원)
10 .바이에른 뮌헨(독일) : 4250만 파운드(759억원)
11. 토트넘(잉글랜드) : 3000만 파운드(536억원)
최용재 기자 dragonj@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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