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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카카오는 그룹 전체 AI(인공지능) 비전과 방향성과 새 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는 22~24일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이프카카오 AI 2024’를 개최한다. 올해 6회째인 이프카카오는 그룹 기술 비전과 성취를 공개하는 개발자 컨퍼런스다.
카카오는 이번 컨퍼런스 주제를 AI로 정하고, ‘모든 연결을 새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총 94개 세션을 선보인다. 절반 가량이 AI 관련 세션이며 그 외에도 데이터, 클라우드, 백엔드, 모바일 등 다양한 기술과 관련 지식을 참가자들과 공유한다.
기조연설에 나선 정신아 카카오 대표이사는 카카오 AI 비전을 주제로 △통합 AI 브랜드인 카나나에 대한 소개와 지향점 △생성형 AI 모델 라인업과 특징 △카카오그룹 AI 기술 활용 현황 및 향후 계획 △안전한 AI 기술 활용을 위한 Kakao ASI 등을 발표했다.
아울러 이러한 의미를 담은 통합 AI 브랜드 카나나를 소개했다. 카나나는 일반적 AI 에이전트의 효용을 넘어 AI 메이트로서 가치를 지향하고 대화의 맥락에서 주요 정보를 기억해 이용자에게 답변을 제시한다.
기존 AI 서비스가 이용자와 일대일 대화를 통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이라면 카나나는 그룹대화에서도 맥락을 이해해 적절한 답변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카나나는 개인메이트 나나와 그룹메이트 카나로 구현된다. 나나는 이용자와 일대일 대화뿐 아니라 그룹대화도 기억한다.
카나는 상주하는 그룹대화 안에서의 대화 내용만 기억하여 이용자들을 돕는다.
카카오는 카나나를 카카오톡과는 별개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하며 연내 사내 테스트 버전 출시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정 대표는 “카카오 핵심 경쟁력은 관계의 연결”이라며 “생성형 AI시대에도 카카오는 다양한 관계와 대화 속에서 개인의 맥락과 감정까지 고려하는 초개인화 AI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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