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아·르노 임단협 갈등 장기화…파업으로 자동차 생산량 ↓
기아, 차량 평생할인·성과연동 임금제 노조와 견해차 커
르노코리아, 노조 파업·부분생산체제 신차 효과 반감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완성차 업계에 모처럼 찾아온 신차 특수가 파업으로 희석될 조짐이다. 기아와 르노코리아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임단협)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노사 간 줄다리기가 장기화하고 있다. 두 업체는 신차를 출시해 내수 판매량 회복에 나섰지만 노조 파업 여파로 빚어진 생산 차질이 신차 효과 반감으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아와 르노코리아는 올해 임단협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기아 노조는 앞서 12일 조합원 대상으로 단체협약 합의안 찬반투표를 시행했지만 투표 참여자의 51.2%가 반대해 최종 부결됐다. 기아 노사는 기본급 △월 11만2000원 인상(호봉승급 포함) △일시금(성과금‧격려금 등) 500%+1800만원 △무상주 57주 지급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잠정합의안에 역대 최고 수준의 보상안이 담겼기에 기아 노사가 비교적 쉽게 타결을 이룰 것으로 봤다.
기아 노조의 임단협 부결 발목을 잡은 것은 25년 이상 근속 퇴직자에게 차량 할인을 해주는 이른바 '평생 사원증' 복원 무산이다. 평생 사원증(차량 평생할인) 복원 무산에 불만을 품은 장기근속자들과 성과 연동 임금체계 도입에 반대하는 일반직 근로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임단협 타결 최대의 걸림돌이었던 셈이다.
노조 집행부는 평생사원증 복원과 일반직 성과연동 임금체계 도입 철회를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사측은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2차 잠정합의안 도출이 난항을 겪는 이유다. 임단협이 결렬될 경우 사측은 노조의 파업을 우려하고 있다. 하반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전기차 EV3를 비롯해 쏘렌토·카니발 등 주력 차종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르노코리아도 비슷한 상황이다.
르노코리아 역시 임단협 잠정합의안 조합원 총회(찬반투표)에서 반대표가 과반을 차지하며 부결됐다. 르노코리아는 △기본급 7만 3000원 인상 △성과 격려금 300만원 지급 △임금피크제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을 부결한 뒤 13일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사측은 부분 비노조원과 파업 미참여 인원을 중심으로 생산 체제(직장 부분폐쇄)를 이어가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그동안 신차 부재로 국내 시장 점유율이 크게 낮아진 상황 속 4년 만의 신차인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를 출시해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노조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생산에 차질은 물론 신차 효과도 빛이 바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그랑 콜레오스가 지난달 공개된 이후 누적 계약 대수는 1만7000대에 육박했다. 이는 르노코리아의 올해 1~8월 누적 판매량 1만4032대를 웃도는 수치로 초반 성적도 나쁘지 않았다. 르노코리아는 출시 초반 신차 효과 극대화를 위해 이달에만 4000여대를 출고할 방침이었으나 노조 파업으로 차질이 불가피하다.
완성차 업체들의 파업 여파는 실제 국내 자동차 생산량에 영향을 미쳤다. 2개월 연속 자동차 생산량은 30만 대 이하에 머물렀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28만9948대로 전년 동기(31만1957대) 대비 7.1% 줄었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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