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반
매출 전년 대비 8.1% 증가…당기순손실 적자 전환
여객·화물 수요 유연 대응해 수익 기반 확대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 7조592억원, 영업이익 622억원, 당기순손실 4785억원의 잠정 실적을 10일 공시했다.
국제 여객 수요 회복으로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8.1% 늘어나며 전년에 이어 사상 최대 매출을 다시 썼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385억원 감소한 622억원을 기록했다. 여객 사업량 증가로 인한 운항비용 증가 및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정비 투자 확대로 인한 정비비용 2297억원 증가, 마일리지 등 대한항공과의 회계기준 일치화 영향 1115억원 및 고기령 항공기 반납 등 기재운영 계획 변경으로 인한 감가상각비 776억원 증가 등 일회성 비용이 반영됐다.
또 당기순손실은 478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는 연말 급격한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산손실 4282억원 발생한 것이라고 아시아나 측은 설명했다.
화물사업부문은 지난해 항공화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증가된 항공화물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 특히 중동지역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해상 공급이 제한된 지역에 전세기 및 추가 화물기 투입 등 탄력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추가 항공화물 수요를 유치했다. 이에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며 여객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까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국제선 전 노선의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했다.
미주 시애틀 증편 및 샌프란시스코 항공편 추가운항과 더불어 카이로 운항, 바르셀로나 및 이스탄불 증편 등을 통한 장거리 노선 운영을 확대하고, 다양한 여행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테네 ∙ 멜버른·시엠립·나뜨랑·코타키나발루 등 고객 선호 노선에 부정기편을 운항했다.
이와 함께 엔저 현상 및 일본 소도시 재방문 여객 트렌드를 반영해 구마모토 및 아사히카와 재운항, 미야자키 증편을 통해 공급을 증대한 결과,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어난 4조6464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과정에서 회계기준 일치나, 고기령 항공기 반납 등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며 "올해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첫 해로 구매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며 동시에 양사의 안전 규정 통일 등 안전 운항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에도 여객·화물 수요의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수익 기반을 확대하고, 고효율 항공기의 도입과 노선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대한항공과 통합이 완료되기 이전에도 흔들림 없는 안전 운항을 위해 투자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심지원 기자 s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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