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화로 자동 검색·링크도 포함…플러스 가입자 이용 가능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챗GPT 내 검색 기능을 공식 출시했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31일(현지시간) 오픈AI는 지난 7월부터 서치GPT라는 이름으로 테스트해 온 챗GPT 내 검색 기능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챗GPT 검색은 실시간 웹 검색과 뉴스·데이터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와 함께 최신 스포츠, 주가, 뉴스, 날씨 등을 제공한다.
검색 기능은 챗GPT닷컴(chatgpt.com)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데스크톱·모바일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유료 구독인 챗GPT 플러스 및 팀 사용자들과 서치GPT 신청 대기자들은 이날부터 사용할 수 있고, 챗GPT 기업용인 엔터프라이즈와 에듀 사용자는 수주 내 접속할 수 있다. 또 무료 사용자들은 수개월 안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전에는 검색 엔진을 이용해야 했던 정보들을 이제는 챗GPT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한 자연어 인터페이스로 쉽게 얻을 수 있다.
챗GPT는 이용자 질문에 따라 자동으로 웹을 검색하며, 이용자가 웹 검색 아이콘을 클릭해 직접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동안 유용한 웹 답변을 얻으려면 여러 번 검색해야 하고 링크를 파고 들어가야만 가능했는데, 이제 자연스러운 대화식 질문으로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또 이용자는 추가 질문을 던져 얻고 싶은 사안에 대해 깊게 질문할 수 있고, 챗GPT는 대화 전체 맥락을 고려해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게 된다.
대화의 답변에는 뉴스 기사나 블로그 포스트와 같은 출처 링크가 포함돼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게 된다. 답변 아래 출처 버튼을 클릭하면 참고 자료가 표시되는 사이드바가 열린다.
오픈AI는 이를 위해 AP 통신, 로이터 통신, 파이낸셜타임스, 뉴스 코퍼레이션, 르몽드, 타임, 복스 미디어 등 뉴스 파트너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오픈 AI 관계자는 “검색 기능은 오픈AI 가장 강력한 AI 모델인 GPT-4o의 미세 조정 버전으로 구동된다”고 말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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