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31일 ‘Clearly Committed: 올곧은 신념’ 행사 개최
정몽구 명예회장, 환경기술연구소 세워 초석 다져
정의선 회장, CES서 'HTWO Grid' 비전 공개
프로젝트명 '이니시움(INITIUM)', 내년 출시
[마이데일리 = 이재훈 기자] "돈 걱정 말고 젊은 기술자들이 만들고 싶은 차는 다 만들어라."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과 정의선 회장이 2대에 걸쳐 지켜온 '27년 수소에 대한 신념'이 드디어 결실을 봤다. 현대차가 31일 공개한 신형 수소전기 콘셉트카 '이니시움(INITIUM)'이 그 주인공이다.
현대차는 이날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수소에 대한 신념과 비전 공유의 장 'Clearly Committed: 올곧은 신념' 행사를 열고 수소전기 콘셉트카 '이니시움'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니시움은 현대차가 내년 상반기 선보일 신형 수소전기차(FCEV) 상품과 디자인 측면의 방향성을 담은 콘셉트 모델이다. 현대차는 이날 콘셉트카 공개와 함께 27년간 이어온 수소전기차 개발의 역사와 개발 당시의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 현대차의 역대 수소전기차 4대의 실물과 차량 개발 당시의 다양한 기록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 공간도 마련해 수소에 대한 현대차의 진정성을 전달하고 다가올 수소 사회에 대한 기대감을 공유했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7년간 현대차가 흔들림 없이 도전하고 결단할 수 있었던 것은 수소의 가치에 대한 올곧은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수소는 미래 세대를 위한 깨끗한 에너지일 뿐 아니라 접근성이 높고, 따라서 공평한 에너지"라고 자신했다.
이니시움에는 미래 수소 사회 구현을 위해 현대차가 지향하는 디자인이 녹아있다. 이니시움은 라틴어로 '시작, 처음'을 뜻하는 단어로, '수소 사회를 여는 선봉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이상엽 부사장은 "이니시움은 안전하면서도 청정한 수소 에너지의 가능성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램프 디자인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 심벌을 형상화한 유니크한 디자인을 적용해 수소전기차만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볼륨감 있는 펜더, 웅장한 21인치 휠, 견고함을 강조한 도어의 그루브 패턴 디테일을 적용해 도시와 아웃도어를 넘나드는 감성을 충족하는 SUV 다운 면모를 더욱 강화했다.
이니시움은 현대차가 27년 간 축적한 수소 기술을 바탕으로 수소전기차의 강점을 살리고 여유로운 공간과 차별화된 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1회 충전시 650㎞ 이상의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고, 연료전지시스템과 배터리 성능 향상으로 최대 150kW의 모터 출력을 구현했다.
◇ '수소 헤리티지' 정몽구·정의선 세대 넘어온 수소전기차 개발 역사
현대차는 이날 '수소 헤리티지 토크' 세션을 마련하고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개발 27년 역사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현장에는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현대차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 국내 수소연료전지 개발 1세대인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시스템개발담당 최서호 상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개발이 시작된 1998년에 태어나 현 세대의 수소전기차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차 FC시스템설계1팀 이지현 연구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세대를 거쳐 27년간 이어온 수소전기차 개발의 과정과 헤리티지 스토리를 전달하며 공감과 흥미를 이끌어냈다.
실제 현대차는 1998년 수소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하고 수소전기차 개발을 시작했다. 2000년 미국의 연료전지 전문 업체 UTC파워와 6개월간 공동 개발을 통해 수소전기차를 처음 선보였으며, 이후 2004년에는 독자 개발 스택을 탑재한 수소전기차를 개발했다.
2005년에는 환경기술연구소(마북연구소)를 설립하며 수소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당시 환경기술연구소를 방문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은 "한번 만들어서는 절대 잘 만들 수 없습니다. 돈 걱정은 하지 말고 젊은 기술자들이 만들고 싶은 차는 다 만들어 보십시오. 돈 아낀다고 똑같은 차 100대 만들 필요 없습니다. 100대가 다 다른 차가 되어도 좋습니다"라며 연구원들의 도전에 확신과 용기를 불어넣기도 했다.
이후에도 미래 세대를 위한 수소전기차 개발을 지속하며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의 본격적인 양산 체제를 갖추고 '투싼ix Fuel Cell' 수소전기차를 선보였으며, 그로부터 5년 뒤인 2018년에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NEXO)'를 출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수소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초 CES에서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를 발표하고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 전반에 걸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HTWO Grid' 비전을 공개했다.
당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 에너지로의 전환은 미래 세대를 위한 것"이라며 그룹사 역량을 결집해 수소 관련 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대차는 오는 11월 개최되는 광저우 모터쇼, LA 오토쇼 등 글로벌 시장에도 차례로 이니시움을 공개하며 수소 사회를 가속화할 신형 수소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을 더할 예정이다.
이재훈 기자 yes@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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