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피해자 2만2005명, 집단분쟁조정 신속 처리 예정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내년 정부 예산안에 4억5000만원을 증액 편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티메프 판매대금 지연으로 여행·숙박·항공 피해자 9028명, 상품권 피해자 1만2977명 등 총 2만2005명이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했으며, 이는 소비자원 역사상 최대 규모다.
소비자원은 오는 12월까지 여행·숙박·항공 분야의 분쟁조정을 마무리하고 상품권 분쟁도 신속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예산이 확정되면 전담 인력 확충과 전산 시스템 개편을 통해 대규모 분쟁조정이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업자가 집단분쟁조정 결정을 거부할 경우 변호사 선임과 소송을 지원해 소비자의 피해구제를 적극 도울 계획이다. 소비자가 시간적·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직접 소송을 수행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한 조치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티메프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한 실효성 있는 예산 편성이 될 수 있도록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수현 소비자원장도 “기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소비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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