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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iM뱅크(DGB대구은행)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전담 모니터링 인력 신규 채용 등 금융소비자 보호 활동을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
iM뱅크는 5월 시중은행 전환 이후 FDS(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밀착 모니터링에 집중하고 있다. 올 초부터 영업일 야간 시간까지 모니터링을 확대 운영 중이다. 나아가 전담 인력을 신규 채용해 연중무휴 365일 직원 대응 시간을 대폭 확대했다.
고도화된 FDS를 통해 숙련된 모니터링 요원이 이상 거래를 분석하고 있다. iM뱅크는 상황별 응대매뉴얼을 마련해 고객과 적극 대응하는 등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7월 초 전담 모니터링 직원 신규 확대 채용 후 약 한 달 동안 17건 4억2400만원 예방 실적을 거뒀다.
철저한 직원 교육을 통한 금융사기피해 예방 실적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달 iM뱅크 한 지점을 찾은 40대 여성이 창구에서 고액의 해외송금을 요청한 것을 예방한 사례가 있다. 창구 직원은 보이스피싱 사고임을 직감하고 금융소비자보호부와 협업해 고객을 적극 설득한 결과 5000만원 피해 전액을 예방했다. 이처럼 iM뱅크(아이엠뱅크)가 상반기 범죄로부터 예방한 고객 자산은 약 10억원이 넘는다.
올해부터 시행하는 자율배상 제도에 따른 첫 배상도 지난 7월 초 진행됐다. 자율배상 제도란 비대면 금융사고를 당한 소비자라면 신청할 수 있는 제도다.
황병우 iM뱅크 은행장은 “금융사기 수법은 지능화 고도화 되고 있지만 금융기관 역시 고객과 함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보다 강화된 FDS를 구축 운영해 사고예방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나날이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을 위해 본부 부서와 영업점 전사적으로 노력하는 iM뱅크는 시중은행 전환 이후 더욱 금융소비자 보호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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