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020년 창사 첫 비전 발표·매출 33조7455억원서 5년 만에 2배 껑충
7일 비전공유회 개최·전기차 비중 줄이고 ESS 비중 확대
[마이데일리 = 이재훈 기자]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배터리 제조를 넘어 ‘에너지 순환 비즈니스’로 기업 비전을 탈바꿈 한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극복을 위해 2028년까지 매출을 2배 이상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7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전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비전 공유회에서 기업 비전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다(Empower Every Possibility)’를 발표했다. 2020년 회사 출범 후 첫 비전 발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비전에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서비스 사업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사업 구조를 꾸준히 발전시켜 진정한 ‘종합 솔루션 제공자(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김 사장은 “비전은 지속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궁극적 지향점을 담고 있다”며 “수많은 가능성에 도전하며 눈부신 성과를 만들어온 우리의 성공 DNA를 바탕으로 더 많은 사업 기회를 만들어 시장을 압도하는 기술리더십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8년까지 2023년(33조7455억원) 대비 매출을 2배 이상 성장시킨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세액 공제를 제외하고서도 10% 중반의 EBITDA(법인세∙이자∙감각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를 달성해 안정적인 수익성과 현금 창출 능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도심항공교통(UAM) 등 비전기차 사업 확대로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리튬인산철(LFP)·고전압 미드니켈(Mid-Ni)·46시리즈 등 제품 및 고객 포트폴리오 다양화 △배터리 데이터 기반 서비스(BaaS), 신재생 에너지 관련 서비스(EaaS) 등 소프트웨어, 서비스 영역 사업 기반 확보 △전고체·건식전극 공정 등 차세대 전지 기술리더십 강화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전기차 사업 의존도를 낮추고 ESS 사업 비중을 지속해서 높일 계획이다. 소프트웨어·서비스 영역에서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과 함께 BaaS 생태계 구축을 통해 배터리 리스·렌털·재활용 등 다양한 서비스 사업을 확대한다.
자동차전지사업부는 우선 2026년까지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 효율화를 추진한다. 2028년에는 고전압 미드니켈 파우치형 제품, 건식전극 공정 활용 LFP 제품 등을 통해 소재, 공정, 제품의 차별적 우위를 공고히 하고, 2030년에는 압도적인 기술력과 지역∙고객별 맞춤형 대응 전략을 추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다.
ESS전지사업부는 2028년 미국 ESS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ESS 시스템 통합(SI) 글로벌 톱3 달성해 매출 5배 성장을 이룬다는 목표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중장기 전략과 비전 달성을 위해 △성장 △도전 △실행 △협업 핵심가치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 사장은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표준을 만들어온 만큼 앞으로도 업계 리더로서 위상을 지킬 것”이라며 “서로가 서로의 페이스 메이커가 되어 응원하고 함께 손잡고 나아간다면 우리의 기나긴 여정은 더 멋진 풍경과 미래로 다가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재훈 기자 yes@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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